상담관련 자주하는 질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온라인상담
05_1_2.jpg

상담관련 자주하는 질문 목록

  1. 놀이치료를 하면 정말 좋아지나요?

    네 정말로 좋아집니다. 치료실 안에서의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과 마음, 그리고 경험하였던 어려움을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자는 아동이 표현하는 놀이를 통해 아동의 어려움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고, 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게 됩니다. 따라서 놀이치료 과정을 통해 아동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에서 벗어나서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것입니다.

     

  2.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아이들마다 보이는 어려움이 다르고, 그 정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더불어 부모님의 참여정도가 다 다릅니다. 또한 가정이 지니는 치료적 지원양상도 다르기 때문에 놀이치료가 얼마 만에 끝난다고 얘기하기는 참 어렵습니다. 여러 조건이 좋은 소수의 경우 5-6개월 만에도 큰 성과를 볼 수 있지만 대개는 12개월이나 그 이상 치료가 진행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치료 종결을 언제 하느냐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치료기간을 사전에 강박적으로 한정하는 것은 오히려 치료 결과에 불리할 수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치료비용은 왜 기관마다 다른가요?

    현재 놀이치료를 하고 있는 기관은 크게 아동상담전문기관, 병원 내 상담실, 복지관 등이 있습니다. 여러 기관에서 놀이치료를 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비용 또한 기관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다만 놀이치료기관이 있는 지역, 기관의 성격, 규모와 역사, 기관 내 놀이치료사들의 경력과 전문성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집에서 하는 놀이와 무엇이 다르죠?

    비용을 주고 놀이치료실에 아이를 데리고 왔음에도 불구하고 놀이치료실 안에서 노는 아이의 모습이 집에서 노는 것과 별반 다른 것이 없어 보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놀이치료실에서의 놀이행위에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아동은 놀이치료실 안에서는 자신의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혹은 어떤 감정이든지 다양한 놀이를 통해 판단이나 지적, 비판 없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충분히 표현하게 됩니다. 이는 놀이치료실 안에 치료사라는 특별한 사람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놀이치료실 밖에서의 놀이는 긍정적 감정만을 표현해야 한다거나, 주변사람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놀 수도 있습니다. 어떤 아동은 화를 내면서 놀 수도 있죠. 그때 부모님이나 다른 성인들은 아이를 야단칠 수도 있고,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교육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는 필요한 반응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아동의 화가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부모님과 아동 사이에 부정적인 상호작용만 남게 되기도 합니다. 놀이치료사는 놀이를 통해 표현되는 아동의 내면세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서 치료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5. 부모도 상담이 필요한가요?

    놀이치료는 아동만 상담받는 과정이 아니며, 부모님께서 놀이치료의 동반자로서 놀이치료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부모님의 참여가 왜 중요할까요? 부모 환경은 아동에게 있어서 공기와도 같기 때문입니다. 맑고, 탁한 공기의 정화 정도가 사람이 숨을 쉬고 살아가는데 큰 영향을 주듯이, 부모님의 심리 상태의 정도는 아동의 건강한 심리적 성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마음도 아동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부모님의 어려움이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맞물려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부모님 또한 자신의 심리상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모님의 변화는 놀이치료의 효과를 더욱 증진시키며, 치료적 효과에 따라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놀이치료 초기에 이루어지는 부모상담은 아동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6.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아동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은 아동의 놀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놀이에서 아동은 좀 더 안정적이고 발전적인 놀이를 하게 되고, 놀이가 통합적으로 확장되면서 보다 성숙하고 자신 있는 삶의 태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연령에 맞는 놀이를 하는 횟수가 늘고 다른 놀이보다 자신의 발달에 맞는 놀이에 더 열중하게 됩니다. 또한 놀이치료실 밖에서도 안정을 찾아가고 자기 연령에 맞게 여러 기능이 발달하고 능력을 활용하여 잘 지내게 됩니다 

  7. 종결은 언제 하는 건가요?

    아이가 놀이치료를 통해 잘 성장하게 되면, 이제는 치료실에 오는 것보다 친구들과 노는 것을 더 좋아하고, 그렇게 좋아했던 놀이치료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죠. 놀이치료실보다 자신의 실제 생활에 적응해 가는 범위가 넓어지고 자신이 생겼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 모습이 몇 주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부모님들도 아이들과의 생활이나 지도에 자신이 생기게 되면 종결을 준비하게 됩니다.

  8. 놀이치료를 종결한 후에 문제행동이 다시 생기지는 않나요?  

    놀이치료를 종결한 후에 문제 행동이 다시 생기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의 상태로 되돌아가지는 않습니다. 오랜 기간 놀이치료를 통해 자신을 새롭게 성장시키고 단련시켰기 때문입니다. 놀이치료 종결 후에도 아동은 발달 과정 속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물론 늘 좋은 일만 있지는 않겠죠. 생각지도 못한 어려움을 경험할 수도 있지만, 예전과 분명 다른 점은 놀이치료 과정을 통해 아동은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내면의 힘이 길러졌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 중에 어려움에 생겼는데 이를 아동과 부모님 모두 해쳐나가기가 어렵다면 언제든지 추후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FAQ 검색
상단으로

TEL. FAX.:02) 445-4784 / HP:010) 4453-4784 / MAIL:.dodam4784@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747-92-00458 / 서비스표 등록번호: 제 41-0381354 호
주소:서울 강남구 광평로56길 8-13, 409호 (수서동, 수서타워) / 소장:유재령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유재령
Logo designed by 이경복

Copyright © dodamdodami All rights reserved.